티스토리 뷰

목차



    카네기 인간관계론 2011년 도서 사진입니다.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오랜기간 인간관계로 고민한 하는 성인들에게 지침서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위 책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해보고, 작가를 소개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제 삶에서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카네기 인간관계론> 요약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가 참 어렵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카네기 인간관계론>에서는 인간관계로 고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조언들로 가득한 책입니다. 책을 읽다 보면 가슴이 벅차올라 단숨에 책을 읽어 내려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좋은 내용들이 많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두 가지를 주제를 다뤄볼까 합니다. 첫째, 타인을 잘 칭찬해야 합니다. 당신이 타인에게 무언가를 시키고 싶다면, 방법은 한 가지밖에 없습니다. 그가 스스로 그 일을 하고 싶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사람의 행동 동기는 두 가지입니다: 성적인 욕구와 위대해지고 싶은 욕망. 악명 높은 범죄자와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유명인사 모두 행동 동기는 위대해지려는 욕망입니다. 다만, 그 방법이 사회적으로 용인되느냐 아니냐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당신이 타인에게 아첨이 아니라 진심으로 칭찬을 하면서 위대해지고 싶은 상대방의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다면, 일을 효과적으로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상대방과 논쟁하지 말아야 합니다. 타인과의 논쟁에서 이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논쟁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관계에서 논리적인 승리를 쟁취하는 것보다 타인의 협조를 받아내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입니다. 당신이 논쟁에서 이기더라도 상대방의 자존심을 상하게 했기 때문에 상대방은 당신에게 부정적인 마음을 갖게 됩니다. 또한, 상대방은 마음속으로는 자신의 주장을 바꾸지 않을 것입니다.

    작가소개

     이 세상에서 가장 많이 팔린 책은 성경이라고 합니다. 그다음 두 번째로 많이 팔린 책은 논픽션 부문에서 데일 카네기의 저서 인간관계론입니다. 데일 카네기는 1912년부터 미국의 뉴욕 비즈니스맨을 상대로 교육강의를 하던 사람입니다. 그는 YMCA 학교와 시카고 대학에서 진행한 설문조사를 통해 성인이 가장 배우고 싶어 하는 것 항목에서 2순위를 차지한 것이 '사람을 어떻게 사귀고 설득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1900년대 초부터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은 사람들(에디슨, 루스벨트 등)의 면담내용을 정리하여 친구를 사귀고 인간관계를 잘 맺는 방법에 대한 강연을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강연에 대한 반응이 너무 좋아 실제 사례들을 추가하고 내용을 다듬으면서 1930년대 생전 마지막으로 업데이트하여 쓴 책이 우리가 지금까지 보고 있는 책입니다. 만약 카네기가 지금까지 살아있었다면 책 속의 사례들은 우리 현대인들의 사례로 바뀌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책은 1930년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사례로 구성된 책임에도 카네기가 바라본 인간관계에 대한 본질과 통찰이 현대에도 유효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일 카네기의 통찰력에 저절로 박수가 나옵니다.

    실제 적용 사례

     저는 이 책을 읽고 성숙한 인간관계를 맺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삶을 반추해 보면 책에 있는 각 장마다 '이렇게 했으면 더 좋았을걸'이라고 느낄만한 포인트들이 있겠습니다만, 가장 와닿는 주제에 맞는 사례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저는 군대에서 소대장으로 복무하였습니다. 이 기간 동안 병사들을 잘 칭찬하는 것이 업무 추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징병제인 한국 군대의 특성상 병사들의 복무 의지는 저조합니다. 그런데 병사들의 장점들을 작은 것이라도 공개적인 자리에서 칭찬해 주면 그 병사의 눈빛이 달라지는 것이 느껴집니다. 그 이후에는 해당 병사에게 업무지시를 하면 업무수행 과정에서 민첩도나 완성도가 개선되는 것이 느꼈습니다.